티스토리 뷰

목차



    요즘은 연령에 상관없이 소주보다는 양주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소독용 알코올 맛이 나는 소주의 가격이 많이 올라 어차피 술을 먹을 거라면 보다 맛있는 술을 찾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은 양주의 대명사인 위스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위스키 종류

     

     

    위스키란?

     

    맥아의 효소로 곡물 등의 녹말을 포함하고 있는 재료를 당화시키고, 발효 및 증류하여 오크통에 숙성시킨 증류주입니다.

    영국 북부에 있는 아일랜드 혹은 스코틀랜드에서 유래했으며, 대표적인 증류주이자 숙성주입니다. 양주의 대명사로 프랑스에서 유래한 증류주인 브랜디와 더불어 가격대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가격대가 높은 이유는 오크통에서 숙성을 시키는 데 수년이 걸리기 때문에 생산기간이 길며, 숙성과정에서 위스키가 증발하여 양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가격때문에 칵테일을 주조할 때 사용하기보다는 그냥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색, 무취, 무향으로 칵테일 베이스로 사용되는 보드카와는 대조적이다.

     

    재료별 몰트 위스키(싱글몰트, 블렌디드몰트) / 그레인 위스키(콘 위스키, 라이 위스키, 위트 위스키) / 블렌디드 위스키
    생산지별 스카치 / 아이리시 / 아메리칸(비번, 테네시) / 캐나디안 / 재패니스 / 코리안 / 뉴월드
    기타 독립 병입 / 문샤인 / 대중양주

     

     

    재료별 위스키 분류

     

    위스키의 맛을 크게 좌우하는 것은 재료입니다. 위스키를 제조할 때 사용되는 원재료는 일반적으로 보리, 밀, 호밀, 옥수수 4가지입니다. 이와 같은 원재료를 기준으로 위스키를 분류하는 경우, 대표적으로 3가지로 분류됩니다. 

     

    🔶몰트 위스키 : 보리 맥아만을 원재료로 한 위스키(싱글몰트, 블렌디드몰트)

    ✔️싱글몰트 위스키 : 단일 증류소에서 몰트로만 제조한 위스키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증류소들의 역량과 개성이 드러나는 술들이 많고,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싱글몰트 위스키로는 더 맥켈란, 글렌피딕, 더 글렌리벳, 글렌모렌지 등이 있습니다.

    더 맥켈란 / 글렌피딕

     

    더 글렌리벳 / 글렌모렌지

     

    ✔️블렌디드몰트 위스키 : 다른 증류소의 몰트 위스키끼리 블렌딩한 위스키를 말합니다. 예전에는 블렌디드 몰트, 배티드 몰트, 퓨어 몰트 등의 표현이 쓰였지만, 지금은 소비자의 혼동을 막기 위해 블렌디드 몰트로 통일시켰습니다. 

     

     

    🔶그레인 위스키 : 밀이나 옥수수 같은 곡물에 보리 맥아를 혼합한 원재료로 만든 위스키(콘, 라이, 위트)

     

     

    🔶블렌디드 위스키 :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혼합한 위스키.

    블렌디드 위스키는 현대 위스키 산업의 꽃으로, 배합 비율은 당연히 기업의 기밀사항입니다. 여러 증류소들의 원액을 블렌딩 하여 맛과 향의 밸런스가 잡히며 부드럽고 마시기 좋습니다. 증류소의 개성을 느끼고 싶은 사람은 싱글몰트, 밸런스와 부드러움을 추구하는 사람은 블렌디드를 추구합니다. 대표적인 블렌디드 위스키로는 발렌타인, 조니워커, 로얄샬루트, 시바스 리갈 등이 있습니다.

    발렌타인 / 조니워커

     

    로얄샬루트 / 시바스리갈

     

     

     

    생산지별 위스키 분류

     

    위스키는 생산되는 곳에 따라서 크게 스카치 위스키, 아이리시 위스키, 아메리칸 위스키, 캐나디안 위스키 등으로 분류되며, 이를 4대 위스키 생산지라 여겨집니다. 그중에서도 스카치 위스키와 아메리칸 위스키의 인지도와 생산량은 쌍벽을 이루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른 국가에서도 위스키 생산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 : 대부분의 위스키는 스카치 위스키를 의미하며, 이름 그대로 스코틀랜드에서 생산되는 위스키입니다. 법적으로 3년 이상 숙성해야 하며, 첨가물로는 물과 색소만 허용됩니다. 이는 영국의 규정을 따른 것이며, 타국 위스키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맥캘란과 글렌피딕이 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 특징

    - 물과 이스트균, 보리맥아만을 원료로 하는 것

    - 알코올 도수 94.8% 이하로 증류하는 것

    - 3년 이상 숙성

    - 최저 알코올 도수는 40%

     

     

    🔶아이리시 위스키아일랜드에서 생산되는 위스키입니다. 역사가 길고 위스키에 원조라고도 불립니다. 아이리시 위스키는 부시밀스, 카네마라, 젬손, 티링, 타라모어 듀, 패디 등이 있습니다.

    ✔️아이리시 위스키 특징

    - 곡물류를 원료로 함

    - 보리 맥아에 포함되는 효소 사용

    - 알코올 도수 94.8% 이하로 증류하는 것

    - 용량 700L를 넘지 않는 목제 통에 포장해, 아일랜드 또는 북아일랜드의 창고에서 3년 이상 숙성시키는 것

     

     

    🔶아메리칸 위스키 : 아메리칸 위스키는 폭넓은 원재료가 사용되며 독특한 단맛이 특징입니다. 아메리칸 위스키의 종류는 버번, 라이, 휘트, 몰트, 라이모르트, 콘, 브렌디드 이렇게 7종이 주요 위스키입니다. 잘 알려진 아메리칸 위스키로는 마커스마크, 진빔, 와일드터키, 잭다니엘, 포로즈 등이 있습니다.

     

     

     

    🔶캐나디안 위스키 : 미국의 금주법 시대에 크게 성장하여, 미국과 유사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밀 위 스키의 비중이 높은 편이고 유명한 제품으로는 크라운로얄, 캐나디안 클럽 등이 있습니다.

     


    위스키 종류

     

     

    반응형